어째서 신탁을 의심하지 않았을까.

 

절대 믿을 수 없을 녀석의 말을 신탁이라고 해서 믿을 수 있었을까? 신탁의 중요성은 알고 있다. 신관이 아닌 마법사 마저 알고 있고 마법사도 아닌 일반인 마저 그 중요성을 알고 있는 게 신탁이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신탁이 아니었다. 신탁을 말한 주체를 경계했으면 더 경계했어야했는데 신탁이랍시고 덥석 믿다니.

녀석에게 신탁이 중요할지 납치했다가 놓친 마법사가 더 중요할지 누가 알겠는가? 녀석만이 알 것이다.

신탁의 뒷면, 혹은 신탁 그 자체를 의심하고 파헤치기로 한 패치는 가장 먼저 용사에 관해서 짚어보기로 했다. 마키나 또한 전적으로 믿을만한 대상은 아니었지만 지원 요청서는 진짜였다. 일단 뭐든간에 기회가 왔으니 써봐야 알 수 있는 거였다.

각자 탑을 구경하러 갔으니 돌아올 때까지 기다려야하네. 넉넉잡아 6시간 이상은 걸릴텐데 상관 없나?”

그보다 더 여유 있으니까 상관 없어.”

요정에 대해서 그리 상세히 아는 바가 없는 패치는 마키나가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를 알 수 없었지만 굳이 관심을 두지 않았다. 말 그대로 굳이 알아야할 필요성을 못 느꼈기 때문이었다. 애초에 종교가 공동의 적이 되기 전엔 서로 사이가 나빴고 지금도 서로 견제하는 사이였다. 대화가 끊긴 건 어찌보면 당연했다.

“...넌 요정에 관심 없나봐?”

마법사치곤 의외라는 어투에 패치는 무슨 의민가 싶어 눈썹만 끝을 올려세웠다.

듣자하니 마법의 근본이 요정이라는 얘기가 자자하던데?”

도시쪽에선 그런 이론이 유행인가?”

넌 부정측이구나?”

부정이고 뭐고 패치는 그런 얘기 자체를 처음 들었다. 그리고 굉장히 해괴한 얘기로 다가왔다. 상식 밖의 존재가 요정인데 상식 내에 존재하는 마법의 근본이라는 건 패치 입장에선 납득하기 힘든 얘기였다.

그러다 문득 패치는 한 가지 불리한 점이 있다는 걸 깨닫고 입을 열지 않았다.

자신은 얼굴을 아주 잘 드러냈고 상대는 전혀 그렇지 않다. 아무리 표정관리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라해도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건 인식하지 못했다. 어투와 행동만으로 상대의 기분을 파악해야하는 상황이었다. 일행들이 올 때까지 패치는 최대한 말을 삼가기로 했다. 상대방의 반응을 끌어내는데 최적화 된 사람이 둘이나 있었으니.

아직 계셨슴까? 잠깐 바람이라도 쐬십쇼~”

생각하기 무섭게 그 둘 중 하나가 돌아왔다. 패치는 아주 조금의 고민 끝에 책에 더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상대에게 웬만하면 감정같은 정보를 내보이지 않으려 한다더라도 제 사감을 완전히 배제할 생각은 없었다.

옆에 분은 들어오기 전에 잠깐 본 분이군요?”

그렇게 말하며 치트는 마키나에게 자연스럽게 말을 건네기 시작했다. 몸을 전부 둘러싸는 로브를 입은 터라 사제라는 걸 눈치채지 못했는지 무난하게 말을 받았다. 한 번도 접해본 적 없는 유형의 마법사를 상대하려다가 살갑게 말을 걸어오는 그 일행이 반응을 끌어내기엔 더 쉬워보이고 또 반가웠는지 나오는 어투가 조금 편안해보였다.

 

몇 시쯤 됐으려나?”

신나게 관광을 하다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던 둘은 시계를 찾기 위해 주위를 돌아봤다. 탑에서 돌아다니는 사람들은 대부분 어른들이었지만 나잇대는 잘 찾아보면 다양하게 있었다. 보호자의 손을 잡고 주위를 두리번거리며 구경하는 아이들과 창가자리에 앉아 책을 읽는 노인들. 여기에서 퍼블리와 헵토미노 일행은 이제 막 성인이 될 법한 사람이 동생을 데리고 탑을 방문한 것처럼 보였다.

더 구경하고 돌아갈까?”

퍼블리의 물음에 헵토미노는 조금 고민하는 듯 하더니 고개를 끄덕였다. 아직 못 본 데가 더 남았기 때문이었다. 손을 잡고 잘 따라오는 헵토미노를 보던 퍼블리는 아까부터 든 생각에 조심스럽게 또다른 질문을 꺼냈다.

혹시 사람 많은 게 익숙하니?”

?”

사람들 사이를 지나가는 게 익숙해보여서.”

그러다 문득 나무들을 보러 온 사람들이 많을 테니 당연한 건가 싶어 그냥 궁금해서 물어본 거라고 말하려던 순간 의외의 대답이 돌아왔다.

. 아빠가 다른 사람들한테 저를 맡겼었거든요.”

? 사람들?”

헵토미노가 그렇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퍼블리는 약간의 혼란이 왔다. 보통 아이를 맡길 때는 대부분 한 명에서 부부일 경우 두 명 아닌가? 두 명이니 다수긴 하지만 그래도 사람이라는 표현을 쓰던가? 아니 두 명이 아닌 건 확실했다. 사람들 사이를 지나가는 게 익숙하다고 했으니 말 그대로 많은 사람들에게 아이를 맡긴 셈이었다.

할머니랑 살기 전엔 엄청 많은 사람들이 절 돌봐줬어요. 매일 함께 놀았고요. 할아버지도 한 분 계셨어요. 그 할아버지가 저를 데려갔었거든요.”

다른 한 손으로 안고 있던 바둑이가 꿈질대자 헵토미노는 고쳐안으며 바둑이도 그 때 만나 키웠다고 했다.

바둑이 키워도 되냐고 물었을 때 허락받을 게 뭐 있냐며 했었어요. 진짜 많이 웃는 할아버지였어요. 다른 사람들도 엄청 많이 웃고 늘 춤추고 노래하고...되게 특이했어요.”

헵토미노의 얘기를 들으며 그 사람들에 대해 상상하고 있던 퍼블리는 안 그래도 사람이 많아 소란스러운데 그보다 더 한 소란이 들려오자 그 쪽으로 고개를 돌렸다.

방문자님! 그러시면 곤란합니다!”

우웅~? 왜 곤란해~?”

책장 위엔 대체 어떻게 올라간 거예요!?”

소란의 정체는 용사였다. 퍼블리는 얼른 달려가 용사를 끌어내려 직원에게 연신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치만 올라가는 게 있었는 걸~?”

그건 책을 윗칸에도 꽂아넣으려고 있었던 거예요! 책장 위로 올라가면 안 돼요!”

옆에서 바둑이를 끌어안으며 보고 있던 헵토미노가 문득 말했다.

그 사람들 이 형이랑 되게 비슷했어요.”

물론 이 형이 더 한 것 같다며 뒤에 덧붙여지는 말이 있었다.

Posted by 메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