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하고도 반나절만에야 도착했고 패치의 예상과 퍼블리의 불안은 빗나갔다. 그렇다고 치트가 했던 말처럼 주인이 나무를 보게 허락한 상황도 아니었다.

“...여기 정말 사유지 맞아요?”

도착하자마자 보이는 게 바로 그토록 기대한 나무들이었다. 여기서 도착하자마자 보였다는 건 별다른 방해물이 없었다는 거였다. 집에서 설치하는 담이나 하다못해 낮은 울타리조차 없었다.

나뭇가지만 달려있는 채로 휑하니 널려있는 나무들은 얼핏보면 무덤에 흔히 있는 비석들처럼 보였고 실제로도 이곳 분위기자체가 스산해 무덤이라해도 이상하지 않아보였다.

은유적이 아니라 직접적이었나보네요~”

그래도 기본 관리는 되어있나보군.”

흙 상태를 살펴보니 땅 자체는 고르고 발에 채일만한 돌도 없었다. 흙을 갈거나 물을 준 흔적이 있는 걸 보면 완전히 방치하는 건 아니었다는 걸 알게 된 일행들은 그 외에 더 흔적이 있는지 살펴봤다.

더 이상 물질들이 열리지 않는다 해도 나무 자체만으로도 가치가 있을 텐데 이렇게 놔둔 걸 보면 차라리 누가 훔쳐가길 바라는 듯 싶어보이는군.”

자라나는 조건 자체도 까다로워서 아무데나 심는다 해도 금방 죽어버린다고 하니 그걸 믿고 방치해논 게 아닐까 싶슴다?”

조건이 까다로운 거지 불가능한 게 아니잖나.”

둘이서 왜 이렇게 방치를 해놨을까에 대한 의견과 추측을 하는 동안 용사는 이미 나무를 툭툭 두드리고 있었다.

나뭇잎도 네모낳게 각진 모양일까요?”

글쎄요~ 나뭇잎이 났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어서 말임다.”
네모네모~!”

어이구 용사님 올라가면 위험함다~”

나무도 물질 못지않게 단단하고 튼튼한지 용사가 나무위로 올라타는 걸 넘어서 뛰고 있는데도 부러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내심 감탄했지만 그래도 엄연히 주인 있는 나무 위에서 그러는 건 굉장한 실례였으니 일행들은 용사를 잡아 내려오게 했다.

나무 멀쩡행!”

멀쩡하다고 해서 거기 올라타도 되는 게 아닐세.”

우웅? 괜찮다는뎅?”

패치가 뭐라 더 말하려던 순간 조금 떨어진 곳에서 소리가 났다. 고개를 돌려보니 당황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는 누군가가 서 있었다. 눈이 마주치자 표정을 수습하더니 웃는 얼굴로 인사를 건넨다.

안녕하세요? 나무 구경하러 오셨나요?”

나무를 보러오는 구경꾼이 많았는지 그렇게 묻는 말에 일행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그렇다고 대답했다. 부차적인 목적이었지만 그래도 맞는 말이었기 때문이었다.

예전엔 많이 보러왔는데 요즘엔 오는 사람들이 거의 없어서 오랜만에 오신 손님분들이네요.”

, 혹시 여기 주인이세요?”

정확히는 제가 아니라 제 남편이 주인이에요.”

오랜만의 손님이니 여기 이렇게 세워두긴 그렇다며 집으로 초대하겠다고 하는 말에 거절하려던 패치와 그런 패치의 입을 막고 감사하다며 눈짓하는 치트가 가장 먼저 뒤따라갔다. 못마땅한 표정을 짓는 패치에게 작게 들릴 정도로 말하길

여기만 마냥 보고 있기엔 우리는 아는 게 없잖습니까?”

아무리 맞는 말이어도 말하는 사람이 사람이다보니라는 의미가 가득 담긴 눈빛이 날아왔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치트에겐 통하지 않았다. 이젠 둘의 반응이 익숙해진 퍼블리가 안내자에게 다가갔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 이름은 퍼블리예요. 저 분들과 함께 여기저기 여행하기 시작했어요.”

! 저도 예전엔 여행해볼까 고민했었는데, 굉장하시네요. 제 이름은 신시어예요.”

신시어가 안내한 곳은 나무들이 있는 곳에서 그리 멀리 떨어지지 않은 데에 지어져 있는 오두막이었다. 똑똑 문을 두드리더니

자기야! 오랜만에 손님들 왔어!”

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이 없었다. 문을 여니 안엔 아무도 없었고 탁자와 난로만 덩그러니 보였다.

아무래도 아들이랑 산책나갔나 봐요. 의자 꺼내올테니 기다려주실래요?”

, 괜찮은...”

오랜만에 사람들이 찾아온 게 그렇게나 반가웠는지 괜찮다고 말하며 창고에서 나무 의자들을 들고 오기 시작했다. 용사는 웃으면서, 퍼블리는 미안한 얼굴로, 치트는 여전히 웃는 얼굴이었고 패치는 무언가 미심쩍어 보이는 얼굴로 신시어를 보고 있었다.

, 모두 앉으셔요.”

고맙다는 인사를 하며 일행들 모두 앉았다. 사람이 많다보니까 자연스럽게 둘씩 한 줄로 짝지어 앉게 되었고 치트와 같이 앉게 된 패치의 표정은 당연히 좋지 않았다.

이젠 우드에 대한 관심도 완전히 식었는 줄 알았는데 아직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으니 반가워요.”

우드요?”

옛날에 나무에 열렸던 것들의 이름이 우드예요.”

정식 명칭은 처음 들었기에 모두 다음 얘기도 자세히 경청했다. 무엇으로도 자르거나 부술 수 없는 우드는 일렬로 일정한 줄을 맞추면 터지면서 소멸된다는 특성을 발견해 선대이자 남편의 어머니인 분께서 우드를 독점할 수 있게 됐다는 얘기도 들었을 때 패치가 잠시 말을 막았다.

그런 정보를 함부로 말해도 되는 건가?”

? 이건 잘 알려져 있는 얘기 아닌가요? 누구나 다 알고 있는데...”

들어본 적 없네. 관련 책자도 본 적이 없고.”

그 말에 신시어는 당황과 혼란 가득한 표정을 지었다. 패치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또 다른 의문을 꺼냈다.

그리고 방금 한 말대로 누구나 다 알고 있을 정도로 잘 알려진 얘기라면 왜 굳이 설명한 건가?”

스스로의 모순을 깨달은 신시어의 표정이 멍해졌다. 그대로 아무 말도 꺼내지 않고 눈도 깜빡이지 않은 채 멍하니 있기만 하는 모습에 패치가 다시 말을 꺼내려던 순간

여보!!”

한 남자가 거칠게 문을 열어젖히며 들어왔다.

Posted by 메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