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이렇게 곤히 자는데 깨워도 될까요?”

저녁도 먹지 않은 상태니 중간에 깨우긴 깨워야하네. 어려서 체력도 약하니 굶으면 면역력도 떨어질 걸세.”

밥을 먹여야할 때 깨우고 묻는 걸로 정한 일행들은 각자 할 일을 했다. 용사는 침대에 눕자마자 잠들었고 한시름 덜은 패치는 오늘 모아본 정보를 살펴보며 옆에 달라붙는 치트를 밀어내기 바빴고 퍼블리는 그동안 스케치를 했던 지도들을 본격적으로 다듬기 시작했다.

그 모습들을 보던 마키나는 조금 떨어진데서 자리잡아 기계들을 손보기 시작했다. 조금만 고개를 들어도 한눈에 볼 수 있게 자리잡은 모양새였다.

저도 잠깐 나갔다 오겠슴다~”

달라붙다 포기한 건지 치트는 그리 말하며 방을 나갔다. 패치는 옆에서 귀찮게 달라붙는 녀석이 없어져서 그런지 찌푸리던 얼굴을 조금 풀었다.

너 정말 저 녀석 싫어하는 거 맞아?”

곧이어 날아온 물음에 조금 풀렸던 게 더 깊게 찌푸려졌다.

그럼 좋아하는 걸로 보이나?”

뭔가 예상만큼 싫어하는 것 같진 않아서 말이야.”

감정을 그대로 다 드러냈다면 사람 많은 이곳은 진즉에 무너지고 녀석은 별 대신 매달아놨겠지.”

안 싫어한다는 게 아니라 굉장히 가라앉아보여. 짜증나서 관심 안 주려고 외면한다기 보단 일부러 외면해야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이건 또 무슨 소리인가. 패치는 가라앉아보인다는 건 동감했지만 일부러 외면해야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부분에서 이해하지 못했다.

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이해가 안 되는군.”

네 감정인데도 왜 이해가 안 돼? 보이는 걸로도 그런데 본인이라면 더 잘 알 거 아냐?”

짜증나고 싫어서 외면하는 게 맞는 걸세. 시답잖은 이야기 그만하고 각자 할 일 하지.”

지금 너랑 방금 나간 대사제간의 관계 의심에 대한 이야긴데 시답잖은 이야기로 넘길만 한 거냐는 반박이 돌아왔지만 패치는 무시했다. 나가서 드디어 안 보이는 싫은 녀석 이야기를 굳이 더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혹시 하얀 들판이라는 지명도 비유적인 이름인가요?”

비유라니?”

이전에 들렸던 곳이 각진나무 무덤이었거든요.”

아하 무슨 소린가 했는데 그런 비유? 거긴 딱히 비유할만한 일화가 없어. 말 그대로 하얀 꽃과 풀들로 이루어진 들판이야. 놀라운 건 그 하얀 게 다 자연발생이라는 거고. 어떤 이들은 요정이 심었다고들 하는데 그닥 신용가는 얘기는 아니라.”

마키나 인식 속의 요정들은 꽃과 풀을 뽑거나 침대 삼아 자는 존재들이었다.

그보다 각진나무 무덤이라니, 거기 주인 성격이 장난 아니기로 유명하던데 용케 갔다왔네?”

여기 자고 있는 헵토미노가 그 성격 장난 아니기로 유명한 주인의 아들이란 걸 알게 되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그렇게 생각한 퍼블리는 어색하게 웃으며 말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을 했다.

거기 말고 또 어디 갔다왔어?”

기술의 도시에 가봤어요.”

! 어때? 거기 정말 멋지지? 내가 거기에서 꽤 인지도도 높고 기계측 부대표거든.”

...구경하기 바빴어서...”

그래? 하긴 이거 말고 다른 의뢰들 때문에 자리를 오래 비우긴 했지. 그래도 우리 대표는 봤지? 애들이 여행자들 지나갈 때마다 입이 닳도록 대신 소개하기도 하고 뭣보다 밤에도 기계를 만들어서 그 소음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없어.”

마법사가 없었던 기술의 도시는 마키나의 말과는 달리 자신들의 대표에 대해서 얘기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기억나는 건 하늘을 날다가 떨어지던 사람들, 하얀 국화꽃, 그리고

혹시 대표 이름이 페르스토인가요?”

맞아. 직접 봤어?”

. 얘기도 나눠봤어요.”

그래? 한창 기계 만지는데 정신 없어서 밖으로 안 나올 줄 알았는데 햇빛도 쐬고 사람도 만나니 안심이네.”

마키나는 도시의 상황을 알지 못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었다. 이에 대해선 자세히 얘기해야겠단 생각에 퍼블리는 먼저 확인을 했다.

마법사들과 함께 지내는데 사는데도 서로 사이가 안 좋다고 들었어요. 실제로도 그랬고요.”

기술적으로 서로 대립할 수밖에 없어서 그래. 솔직히 효율적이거나 효과가 강하지도 않은데 그걸 인정하질 않으니까 난 마법사들을 좋게 볼 수 없어.”

그럼 마법사들이 위험에 빠지거나 마법사들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급박한 상황이어도 오로지 자신들끼리 해결할 건가요?”

그 상황이 얼마나 급박한 상황일까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물론 사람 목숨 걸린 일이라면 당연히 도와야하고.”

그 말에 안심한 퍼블리가 현재 도시의 상황에 대해 얘기하려던 순간

그보다 우리 대표 머리카락은 안전해? 언제 한 번 크게 폭발한 적이 있어서 머리카락이 반 이상은 탄 적이 있거든. 세상에 그 레몬색이 그렇게 시꺼매질 수 있다는 걸 처음 알았어.”

“...레몬색이요?”

레몬 삐죽 머리! 그거 머리가 타가지고 잘라서 그렇게 삐죽삐죽하게 자르게 된 거야.”

퍼블리 기억 속의 페르스토는 보라색 곱슬 머리였다. 레몬이고 뭐고 밝은 색은커녕 흰머리도 하나 없이 제법 진한 보라색이었다. 한껏 당황을 머금고 눈을 굴려 쭉 둘의 이야기를 듣던 패치와 눈을 마주했다. 페르스토가 누구인지 마주친 적 있어서 눈치껏 알아챈 패치는 살짝 미간을 찌푸렸다.

레몬색에 직모가 확실한가?”

확실하고 뭐고간에 그게 맞는데 왜?”

혹시 보라색 곱슬머리인 기계공은 알고 있나?”

글쎄, 내 주변엔 그런 사람은 없었는데.”

미간에 주름이 하나 더 졌다. 이 상황 또한 이상현상으로 판정해야하는지 애매했기 때문이었다. 원래 레몬 직모였는데 마키나가 없는 동안 페르스토 개인이 보라 직모로 바꾼 거일 수도 있었다.

떠나기 전에 도시에 이상한 점이 없었나?”

이상한 점이라니?”

마법사들의 움직임이라던지.”

걔네야 뭐 늘 마법쓰고 우리랑 비교하고 그랬지. 딱히 이상한 건 없었어.”

패치는 다시 퍼블리를 보며 고개를 살짝 저었다. 말하지 말라는 의미였다. 그리고 이 일을 계기로 둘이서 마키나를 관찰하게 되었고 마키나는 묘한 느낌을 받았으나 패치가 주의를 끌고 퍼블리가 관심 가득한 어투로 물어보는 둥 둘의 연계에 의해 눈치채지 못하고 넘어갔다.

Posted by 메멤
,